독서

트렌드 2024 독후감 리뷰 요약 (3)

컵컵이 2024. 1. 22. 21:37
728x90

트렌드 2024의 마지막 리뷰 시간입니다. 그동안 트렌드 2024의 1과 2에 대해서 작성했고 마지막으로 남은 트렌드 2024의 나머지 토픽을 이제부터 작성해보겠습니다. 기존의 트렌드 2024 리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두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4.01.21 - [독서] - 트렌드 2024 독후감 리뷰 요약 (2)

 

트렌드 2024 독후감 리뷰 요약 (2)

이번 포스팅은 지난 번에 이어 트렌드 2024에 관한 리뷰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매년 이어가는 트렌드 시리즈는 모두의 각광을 받고 있느니만큼 2024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트렌드

wkekdhk.tistory.com

2024.01.20 - [독서] - 트렌드 2024 독후감 리뷰 요약 (1)

 

트렌드 2024 독후감 리뷰 요약 (1)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렌드 2024에 관한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만 트렌드코리아 2024의 경우 내용이 많아 몇 가지로 나누어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트렌드2024를 구매하시기 전에 한 번 읽어

wkekdhk.tistory.com

728x90

1.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

1) 스핀오프란

메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파생시키는 것을 뜻하는 단어가 스핀오프입니다. 현재 스핀오프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환경을 맡아 다양한 대응경로를 찾고자 하는 부분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가 사명에서 커피를 제외하고 기아자동차도 자동차를 기업명에서 뺏습니다. 던킨 도너츠 역시도 도너츠를 사명에서 제외하며 다양한 대응 경로를 찾고자 합니다.

2) 다양한 스핀오프 예시

콘텐츠 스핀오프란 마블의 영화처럼 성공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브랜드 스핀오프의 경우 메인 브랜드를 바탕으로 서브 브랜드나 분사를 진행하는 형태를 뜻합니다. 조직 스핀오프는 사내 벤처와 같이 새로운 조직을 분사시켜서 만드는 것이 있씁니다. 개인경력의 스핀오프는 새로운 경력을 확보하고자 기존의 업무 이외의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이드 프로젝트와 같은 형태입니다.

2. 디토소비

Your Choose: I`ll Follow : Ditto Consumption

1) 디토(Ditto)소비 의 뜻

디토(Ditto)란 '나도 그렇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즉 디토 소비란 다른 사람을 따라가려는 소비를 뜻합니다. 자신의 취향과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들의 소비 패턴을 따라가면서 많은 선택지에서 오는 긴 의사결정 시간과 실패를 피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추세입니다.

2) 디토 소비의 예시

디토 소비는 영화나 만화 주인공을 따라하거나 배경이나 환경을 쫓아가는 콘텐츠 디토가 있으며 쇼핑 채널의 포트폴리오를 구분해 다른 사람의 경험을 추구하는 커머스 디토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기업은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진열을 통해 고객 선택에 어려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시그니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선택의 폭을 집중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를 수 있게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3) FOBO

그렇다면 디토 소비는 왜 발생할까요? Fear Of Better Option, 즉 FOBO에 의해 디토 소비가 생겨났다고 봅니다. 내가 선택한 것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인간 본성적인 걱정으로 인해 브랜드보다 나와 가치관이 더 맞는 사람을 따라가는 현상이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3. 리퀴드폴리탄

ElastiCity : Liquidpolitan

1) 리퀴드폴리탄이란

리퀴드폴리탄은 유연한 도시를 의미합니다. 즉 거주하는 인구를 중심으로 보는 '정주인구'가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과 교류하는 '관계인구' 중심의 도시를 리퀴드폴리탄이라고 합니다. 절대적인 인구감소로 인해 도시가 소멸한다고 볼 수 없고 관계인구가 도시의 지속성 측면에서 더 중요하다고 이 책은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전은 점차 리퀴드폴리탄 형태의 도시를 촉진시킬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2) 리퀴드폴리탄의 조건

리퀴드폴리탄의 첫째 조건은 시그니처 스토어입니다. 양양의 서피비치와 같은 대표적인 상업시설을 갖춰야 합니다. 둘째 지역 출신 사업가의 지역 내 투자확대와 도시 기획자의 전문적인 도시 기획도 필요합니다. 단 도시 기획은 공공중심의 도시 기획이 아닌 전문성 기반의 도시 기획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역 내 커뮤니티 주도 개발이 필요합니다. 한옥마을 등이 좋은 사례입니다.

4. 돌봄경제

Supporting One Another : Case based Economy

1) 돌봄의 주체

돌봄의 주체는 과거 주로 가족들이 영유아, 노약자, 환자 등을 돌보는 시스템이었다면 이제는 돌봄의 주체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돌봄 인력에 대한 매칭 서비스, 프리미엄 인공지능을 통한 서비스 등 첨단 기술 기반 비즈니스화로 확대되고 있으며, AI스피커와 원격 상담 등 최첨단 기술을 통한 돌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돌봄경제의 사례

매일유업의 우유안부, CU의 지역 파출소, 롯데백화점의 리조이스 상담소, LH의 서로돌봄하우스, 서울시의 안심계약도움 서비스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우리는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돌봄에 대한 관점의 전환이 필요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단순히 타인의 보살핌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돌봄은 인간의 존엄성 관점으로 봐야하고, 직원 돌봄은 미래를 위한 조직의 투자, 아이들 돌봄은 부모의 커리어를 지원하는 관점 등으로 돌봄 경제를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5. 트렌드 2024 정리

결국 정리하면 트렌드 2024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1) 기술의 발전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삶을 더 빠르고 쪼개어 바라보고 있습니다.

2) 인간의 정체성 회복

지속적인 경제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의 정체성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 속에서 인간의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여러 시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3) 사람과 기계의 협업

결국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많은 기계의 아웃풋에 맞서 우리 인간은 올바른 인풋을 주입해 이 둘의 협업이 최고의 시너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트렌드 2024의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