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지속가능성
지속가능성이란 현재의 자원과 환경을 적절히 관리해 우리의 미래 세대들이 건강하고 번영하게 도와주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의미합니다. 최근 여러 업계에서는 이러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깨닫고 많은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커피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커피 생산자, 공급자, 구매자의 세 가지 구분을 통해 각 파트에서 커피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1. 커피 생산자
커피 생산자는 커피를 농장에서 수확하고 공급하는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사람들입니다. 커피를 재배할 때 환경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는지, 커피를 직접 수확하는 노동자들의 생활을 유지해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농장 지원
커피를 생산할 때 많은 자원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그만큼 다양한 사람과 여러 기술이 혼재되어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커피 생산을 위해서는 농장의 주인들이 노동자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노동자들에게서 단순 작업의 반복으로 노동력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여러 기술을 도입하고 교육을 진행해 더욱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환경 보호
많은 물과 에너지는 커피를 생산할 때 필수요소입니다. 따라서 커피를 재배할 때 들어가는 많은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물을 절약하는 기술을 도입하고 에너지를 최소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 등을 연구하고 농장에 적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커피를 만들 때 발생하는 많은 쓰레기들의 관리 체계도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프로세스들을 개선하게 되면 커피를 생산할 때 발생하는 많은 쓰레기들의 양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공정성
커피를 재배할 때는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피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농장주들은 사회적 공정성에도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노동자들의 권리와 생활 조건을 보장해 주어 이들이 커피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동력을 투입해도 중간에 지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노동력에 걸맞은 임금 지급이나 업무 시간 중 충분한 휴식 시간을 제공해 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2. 커피 공급자
커피 공급자는 커피를 가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산업군에 속해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커피를 생산하는 것만큼 커피를 어떻게 가공하느냐도 커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커피 공급자들은 커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협력과 파트너십
커피 산업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그 중간에 있는 커피 공급자는 누구보다 커피 산업 전반의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이들과의 파트너십을 존중해야 합니다. 커피 생산자들에게는 적정한 가격의 비용을 지불해 커피 생산자들이 커피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투자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고, 커피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필요한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커피 생산의 투명성 확보
지속가능한 커피의 생산과 공급을 위해 커피 공급자는 투명한 유통채널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증 제도는 하나의 훌륭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인증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생산된 커피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고, 판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지속가능한 커피 생산을 한 커피의 소비를 촉진시켜 상호 윈윈 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3) 탄소 발자국
커피 산업에서 공급자들은 커피의 운반은 물론 로스팅 등 기계들을 다양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 배출에 대해서도 고민해야 합니다.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어느 정도의 탄소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거나, 전기차를 이용한 제품 운반, 최적화된 운송 프로세스 변경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제품 생산 등도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소비자 교육
커피 공급자는 단순히 커피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커피의 다양한 면을 교육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특히 커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홍보는 소비자들이 커피 산업에서도 지속가능성이 중요함을 깨닫게 해주는 계기가 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환경을 고려한 커피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3. 커피 소비자
커피의 최종 목적지인 커피 소비자 역시도 커피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맛과 향, 그리고 단순히 가격만을 따라서 커피를 소비할 경우 커피 생산자나 커피 공급자가 어떠한 노력을 해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1) 지속가능한 커피의 구매
소비자들은 커피를 구매할 때, 인증된 지속 가능한 커피를 구매해야 합니다. 유기농 커피나 공정무역 커피, 혹은 지역 사회에서 생산한 커피 등을 구매함으로써 환경 보호 및 공정한 노동 대가 지급 등에 신경 쓰는 커피의 생산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2) 재활용 품목 활용
커피를 소비할 때, 소비자들은 일회용 컵보다는 텀블러나 일반 컵을 활용해 마시는 활동이 중요합니다. 또한 최근 카페는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소비자들에게 공급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노력은 환경 보호에 힘써 지속가능한 커피의 생산에 도움을 줍니다.
3) 커피 찌꺼기의 재활용
커피를 내린 후 남은 커피 찌꺼기는 바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해야 합니다. 재활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커피 포장재를 활용해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커피의 지속가능성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커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커피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일시적인 활동이 아니라 계속해서 지속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이에 맞춰 활동하면, 우리의 노력들은 더 큰 성과가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