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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공부

물류 시스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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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류 시스템화를 위한 필요사항들을 구분지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부분에 물류 시스템화를 통해 인적, 물적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함이 목적입니다. 크게 인력&센터 운영,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로 나누어 시스템화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1. 인력&센터 운영


물류를 시스템화하기 위해서는 물류센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인력과 센터 운영부터 시스템화를 위한 준비를 마련해야 합니다.

1) 인력 운영

효율적인 센터의 인력 운영을 위해서는 업무 별로 팀장제도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출고팀, 반품팀, 오더팀 등 물류센터에서 생기는 여러 업무들의 팀장들을 만들어 이들이 내부적으로 팀원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그 후 업무 프로세스 별 작업량을 균등화시켜야 합니다. 프로세스 별 생산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인원을 투입, 관리해야 하는 것이죠.

2) 센터 운영

센터 운영 시 가장 기본이 되는 로케이션이 시스템화의 시작입니다. 로케이션을 통해 재고의 입고 및 출고를 관리하고 재고관리 등 모두 제품 중심이 아닌 로케이션 중심으로 센터를 운영하면 효율적으로 센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을 잘 모르는 초보인력의 경우 로케이션을 통한 센터 관리를 도입하게 되면 이들의 생산성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 하드웨어

물류기기 도입을 통한 물류센터의 시스템화는 가장 간단해보이지만 많은 초기 투자비용이 들어갑니다. 또한 초기 설계를 잘못할 경우 추후에 많은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운반도구

운반도구 시 흔히 사용하는 팔레트, 롤테이너, 컨베이어, 핸드팔레트 등이 있습니다.

2) 보관설비

보관설비를 위해서는 랙이나 단프라박스 등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추후에 로터리랙이나 자동화 설비의 도입 이전에 해당 설비들이 갖춰져있어야 합니다.

3) 전동운반장비

지게차나 구동컨베이어, 수직반송기 등의 전자동 운반장비도 필요합니다.

4) 자동포장기

제함기, 테이핑기, 벤딩기, 실링기, 랩핑기 등의 자동포장기 도입 시 생산성 개선에 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5) 자동화장비

디지털피킹시스템, 자동창고, 오토소터기, 박스분류기, 오토피커, 회전랙 등의 자동화 설비도 필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6) 자동인식장비

바코드프린터기, RF기, RFID, 스캐너 등이 해당 내용에 속합니다.

3. 소프트웨어

물류센터의 고도화가 진행될수록 하드웨어보다 IT기술에 더 집중이 됩니다. 원활한 자동화 운영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컨트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1) WMS

WMS는 지난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듯 물류센터 시스템화를 위한 기본단계입니다. 입출하관리, 재고관리를 중심으로 한 WMS 프로그램은 센터의 근간이라고 할수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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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MS

TMS 역시 물동량에 맞는 배차의 자동화 및 배송관리 등 자동화가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WMS 내의 ASN 정보가 정확해야 한다는 선행조건이 필요하긴 합니다.

3) OMS

다양한 화주의 주문을 WMS로 자동으로 인터페이스하여 주문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시스템화의 요소 중 하나입니다.

4) SCM 실행프로그램

협력업체 간 원활한 재고관리의 협업을 통해 재고운영을 최적화하는 경영기법입니다. 

결국 이와 같은 물류의 시스템화를 통해 우리는 물류비 절감 및 물류서비스의 향상과 센터 내부적으로는 생산성 향상 및 인건비 절감, 작업 정확도의 향상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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