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입하와 입고의 차이에 대해 설명 드리고 입고 업무의 유형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물류 현직자 분들이 입하와 입고의 구분 없이 용어를 섞어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둘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1. 입하와 입고의 차이
입하와 입고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다른 단어입니다.
1) 입하란
입하란 제품이 센터로 들어와 검품작업을 실시하는 업무입니다. 즉 센터에 들어온 제품을 하차한 후 검수를 마친다음 입고대기장까지 이동하는 업무를 의미하는 것이죠. 이러한 입하작업의 핵심 개념은 검품에 있습니다. 검품이 완료되면 제품의 소유권이 거래처에서 물류센터로 이동됨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요한 절차입니다.
2) 입고란
입고란 입고확정과 동시에 재고가 등록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입고대기장에 있는 제품을 보관공간까지 이동하여 입고확정 후 재고등록이 되기까지의 업무입니다. 이러한 입고작업의 핵심 개념은 재고의 등록입니다. 자사 센터의 재고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곧 센터 내 재고가 증가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2. 입하와 입고의 용어 구분
입하와 입고는 명확하게 다른 업무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용어도 구분되어야 합니다.
1) 검품
입하검품은 차량에서 내려진 제품을 검품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반면 입고검품은 입하검품을 생략했을 경우 바로 자사의 센터 보관공간에 입고와 동시에 검품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2) 입하장과 입고대기장
입하장은 차량이 제품을 내리는 장소를 뜻합니다. 주로 입하장에서 검수작업을 진행합니다. 반면 입고대기장은 입하검품 후에 제품을 센터의 어느 랙에 보관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 대기하는 장소를 뜻합니다.
3) 입하지시서 및 입고지시서
입하지시서는 물류에서는 없는 용어입니다. 현장에서 흔히 보는 랙의 로케이션 정보가 기재된 리스트는 입고지시서가 맞는 표현입니다.
4) 입하라벨과 입고라벨
입하레벨은 입하거래처에서 발행된 라벨을 뜻합니다. 주로 출고지에서 발행한 바코드정보 등이 담겨있는 라벨입니다. 반면 입고라벨은 입고작업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라벨로 로케이션정보 등이 포함되어있는 라벨입니다.
3. 입고 업무 유형
입고 업무의 유형은 회사마다 갖고있는 로케이션 타입에 따라 나뉘는데요. 로케이션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3.07.29 - [물류공부] - 재고관리 유형 고정 로케이션 프리 로케이션
1) 고정 로케이션
고정로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수작업 입고방식을 하는 센터에서 사용합니다. 제품과 보관랙의 로케이션이 1:1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재고 관리가 단순하며 한눈에 재고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그러나 SKU 수가 많은 경우 공간 효율이 낮습니다. 이 경우 입고 업무를 진행할 때 ABC분석이 중요한데요. 출하량이 많은 제품가 적은 제품을 미리 예측하여 보관 공간의 크기를 다르게 가져가야 하며 필요시 별도의 보충공간을 두어야 합니다. 또한 지정된 공간에 연결되어 있는 SKU 수가 적을 경우 공간적인 여유가 있어도 다른 제품을 넣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프리 로케이션
프리 로케이션은 자동화가 되어있거나, RF 등을 통해 검수가 가능한 센터에서 사용합니다. 시스템에 의해 로케이션 변호가 자동으로 할당되는 방식입니다. 고정 로케이션에 비해 공간효율이 높지만 자동화 설비나 RF 등의 추가 설비가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시스템이 지정한 랙에 제품을 적재하면 완료되기 때문에 고정 로케이션에 비해 입고 업무가 단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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