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공부

KPM 대비 구매,자재관리 일반(1강_3)

728x90

이번 포스팅에서는 KPM에 관한 공부를 이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728x90

1. 구매, 자재관리의 기능

구매, 자재관리는 5가지 기능을 가집니다. 소요(계획), 구매(조달), 저장 및 분배, 정비, 처리(처분)입니다.

1) 자재계획

품목, 기능, 수량, 시기, 허용원가를 고려해 질적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수량 계산을 할 경우 BOM에 의한 수량 설정이 필요합니다. 기능과 원가 계산기법은 가치분석인 VA 또는 가치공학인 VE로 합니다. 또한 공정계획 및 일정에 따라 구매 품목의 수량계획과 조달기간을 고려한 MRP(자재소요량 계획)도 함께 따져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코드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재고관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적정 수량을 적시에 공급하는 기능입니다. 재고비용과 기회손실비용을 고려해 적정 재고량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때 조달소요시간 및 일정계획을 감안해야 합니다. 또한 보유소요량 산출 및 발주를 해야하며 현재고량을 파악하고 재고기록 계정 관리도 필요합니다. 재고자산의 규모가 적정한지, 재고자재의 가치 감모 및 자재에 대한 활용 관련 자료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3) 구매(외주) 관리

최소 비용으로 적절한 품목, 수량, 시기, 품질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의 정확한 이행을 촉구하고 납기 및 품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4) 저장(창고)관리

조잘된 자재의 검수, 창고 저장 및 하역, 출고작업을 하는 단계입니다. 자재의 입출고를 기록해야 합니다.

5) 운반 관리(물류)

이동수단 계획을 짜고 집행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이동경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2. 구매, 자재관리 심화기능

구매, 자재관리 역시도 마찬가지로 생산관리의 하나입니다.

1) 품질관리

구매명세서를 기준으로 납품검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구입처에 대해서 품질 및 기술지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품질 향상에 힘써야 합니다.

2) 원가관리

표준원가 혹은 허용원가를 설정하고 적시, 적량 발주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적정재고 관리를 통해 원가 절감을 이루어야하며 구입처와 함께 공동연구를 통해 추가적인 비용 절감 방안을 노력해야 합니다.

3) 공정관리

소요량과 납기 결정, 리드타임 기준으로 발주량을 조정하며 진도관리를 통해 납품 지연을 막고 납기일에 맞춰 수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