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공부

새벽배송의 비밀 오토소터 QPS 피킹 GTP

728x90

최근 온라인 업계는 새벽배송, 당일배송, 내일도착배송 등 고객만족을 위해 빠른 배송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물류업계도 빠른 배송을 중요시하며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회사가 새벽배송을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 세 가지 기술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양한 기술이 있겠으나 이번에는 오토소터, QPS(Quick Picking System) 피킹, GTP(Goods To Person)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오토소터

소터를 자동으로 한다는 의미의 오토소터는 빠르게 택배를 분류하는 기술입니다.

1) 오토소터의 정의

오토소터는 지역 별로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기술로 기존에 사람이 송장을 보며 하나씩 분류하던 것과 비교해 훨씬 나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나아가 지역 별로 분류된 박스에 맞춰 차량까지 자동으로 지정해줍니다.

2) 오토소터 프로세스

우선 송장이 부착된 제품의 코드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지역 별로 분배해줍니다. 이후 지역 별로 분배된 택배 박스들을 다시 근거리 지역으로 자동으로 묶어주고 해당 물량에 맞는 차량 배차까지 완료해줍니다. 작업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단말기기를 통해 자동으로 분류된 택배 물량을 싣고 배송을 진행합니다.

3) 오토소터 장점

기존 사람이 투입되어 하나씩 분류해야 했던 것과 다르게 자동으로 소터기를 통해 지역 별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감소됩니다. 또한 차량의 크기를 고려한 제품 분배로 인해 배송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QPS(Quick Picking System) 피킹

Qucking Picking System이라는 단어 그대로 빠른 피킹을 위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1) QPS 피킹의 정의

QPS 피킹의 핵심은 택배 박스에 있습니다. 주문 할당이 완료가 되면 제품의 기준 정보를 기본으로 한 사이즈를 계산하고 그에 맞는 박스가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이동되는 시스템입니다.

2) QPS 피킹 프로세스

QPS 피킹의 프로세스는 제일 처음 할당된 주문 별 제품의 기준 정보를 통해 적절한 박스가 작업자에게 컨베이어를 통해 이동됩니다. 그 이후 작업자는 박스를 받고, 디지털 표시기에 표시된 주문에 맞는 제품을 스캔 후 주문 박스에 넣습니다.

3) QPS 피킹의 장점

QPS 피킹은 자동으로 주문 건의 박스를 이동시켜주기 때문에 눈대중으로 박스를 선택하는 것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박스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 표시기에 자동으로 필요한 제품이 점등되기 때문에 이를 바로 박스에 담아 오배송 건의 감소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컨베이어를 통해 제품의 출고를 진행한 것과 다르게 세 개의 컨베이어를 사용해 공박스 이동, 제품 피킹, 택배 물량 분류를 진행하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병목현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3. GTP(Goods To Person)

자동화 로봇 물류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는 GTP(Goods To Person) 시스템 역시도 새벽 배송에 도움을 주는 기술입니다.

1) GTP 정의

GTP는 기존 사람이 직접 피킹을 하는 시스템에서 나아가 상품이 자동으로 작업자에게 이동되어 작업자는 해당 상품을 바로 피킹만 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2) GTP 프로세스

주문 오더가 마감이 되면 로봇은 자동으로 해당 제품을 피킹해 작업자에게 전달해줍니다. 작업자는 해당 제품을 수령하여 박스에 넣고 스캔 작업 등을 통해 제품을 포장합니다.

3) GTP의 장점

기존에 사람이 직접 오더를 확인한 후 제품을 찾아 피킹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로봇이 해당 업무를 대신 해주기 때문에 생산성의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킹을 하는 인원이 초보자인 경우 센터의 로케이션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해 제품의 위치를 찾기 어려워할 수 있는데 이 부분 역시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ㅂㄴㅁㅇㄹ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