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편의점 물류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의 삶에 너무나도 가까이 있는 편의점의 물류시스템의 대략적인 개요를 통해 물류사는 어떤 전략으로 물류 흐름을 만들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편의점 물류 특성
제일 먼저 편의점 물류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을까요?
1) 적시, 적량, 적절납품
일반적으로 편의점의 물류는 1일 3회전 물류 체제로 운영합니다. 이 때 고려해야할 것은 동선과 지역별 밀집도입니다. 이를 고려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오배송없이 제품을 배송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온제품의 경우 오전 11시까지 주문한 상품 데이터를 물류센터로 전달하고(11시 25분 이전), 센터에서는 분류작업 후 6시간 후인 17시 이전에 각 점포에 납품을 진행합니다.
2) 점포납품 작업 효율화
편의점 물류는 점포의 납품 작업을 쉽게 할수있게 온도, 유통기한,상품 카테고리 별 상품을 분류하여 피킹합니다. 또한 상품에 맞는 전용용기를 사용합니다.
3) 원가 절감
편의점은 물류비 절감을 통해 상품 원가 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공동물류센터와 공동배송을 통해 배송비에 효율성을 주고 있습니다.
4) 친환경물류
최근 ESG경영의 대두와 함께 편의점 물류업계 역시도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전기차 도입 등의 친환경물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편의점 물류 현황
편의점의 물류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적정납품빈도 구축
배송횟수는 상품의 판매현황 및 특성, 매출을 기준으로 결정합니다. 매출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도시락, 삼각김밥, 샌드위치, 우유 등의 상품은 1일 3배송을 진행합니다. 또한 시간대별 철저한 공동배송을 진행합니다. 저온상품은 1일 2회전, 그리고 과자나 가공식품, 주류, 냉동상품 등은 1주일에 3회전 배송을 유지합니다. 특히 지역별로 라우팅을 변화시켜 차량의 배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월수금은 과자나 가공식품 위주의 배송, 하목토는 잡지 등을 배송하기도 합니다.
2) 판매특성 분석
1일 3회전 배송을 하는 제품은 구매빈도가 높은 시간 전에 배송을 완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반적으로 오전 5시, 정오 12시, 오후 5시의 3회전 배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에 맞춰 아래 표와 같이 납품을 진행합니다.
3) 콜드체인배송을 통한 품질 유지
냉동, 저온, 도시락, 기타 가공식품 등 적정온도로 배송을 하는 콜드체인이 필요한 상품들은 공동배송을 이용해 온도대별, 상품군 별 분류하여 최적시간에 점포에 납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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