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공부

물류의 주요 프로세스 물류 네트워크 구성

728x90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류의 전반적인 주요 프로세스와 물류 네트워크의 구성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물류회사에서 일할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업무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해당 내용을 기본으로 다양하게 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1. 주문 처리(Order Processing)

주문 처리는 모든 물류 기능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고와 출고 모두 올바른 주문 처리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한 직무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1) 정의

재고의 입고와 출고 전 주문의 생성 및 처리를 담당하는 순서입니다. 주문 처리가 잘못될 경우 오입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출고의 경우 오출고가 발생되어 기업 경쟁력 악화와 불필요한 물류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진행

재고 입고의 경우 고객의 요청에 맞는 재고가 입고될 수 있도록 입력합니다. 화주사의 경우 Demand planning 즉 수요예측이 정확히 진행되어야 효율적인 재고의 입고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출고의 경우 고객의 주문 내용에 맞는 주문을 명확히 입력하는 단계로 올바른 출고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필요사항

주문이 적을 경우 수작업으로 대응이 가능하지만, 많은 주문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 WMS 등의 시스템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의 요청사항을 서포트할 EDI시스템 역시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담당자는 꼼꼼함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 재고 관리(Inventory Management)

재고 관리는 창고를 운영하는 운영인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단순히 재고의 수량만 중요시하는 것에서 벗어나 안전에 대한 문제, 품질에 대한 문제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더욱 많습니다.

1) 정의

재고 관리란 창고 내에 보관되어 있는 재고들이 온전한 상태로 보관될 수 있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2) 진행

일자 별로 재고 조사를 실시합니다. 만약 전수조사가 어려울 경우 당일 입출고가 있었던 제품들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병충해 등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트랩이나 포충등, 온도 등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시간대별로 확인합니다. 또한 렉의 상태나 지게차 점검 등을 통해 안전에 이슈가 없는지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3) 필요사항

재고 관리의 경우 다른 물류의 프로세스와 달리 인력이 주기적으로 투입되어야 합니다. 자동화로 어느정도 대체가 가능한 다른 프로세스와의 차이점입니다. 인력을 메인으로 가져가고 시스템이 보충되어야 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전문적이고 숙달된 인력을 필요로 하는 단계입니다.

3. 창고 운영(Warehouse Operation)

재고 관리와 비슷한 단계이지만 이 단계는 주로 제품의 피킹, 포장, 출고 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 정의

주문 처리의 다음 단계로 제품을 피킹하고 패킹하며 출고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2) 진행

주문 처리 후 제품이 고객의 요구와 일치하도록 정확히 피킹 및 패킹을 합니다. 이어 제품의 파손이 되지 않도록 포장하여 출고를 진행합니다.

3) 필요사항

제품의 출고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검수와 생산성입니다. 주문과 출고의 제품이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검수를 진행해 오배송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이 때 제품의 품질에 대한 이슈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품회사의 경우 Batch 나 Lot 등을 활용하여 리버스 물류 발생 시 제품의 Tracking이 제대로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생산성 역시도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듯 피킹 및 패킹의 효율적인 프로세스 도입을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4. 배송(Delivery)

창고에서 출고가 완료된 제품을 고객에게 배송하는 단계입니다.

1) 정의

수요처로 제품이 온전한 상태로 배송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2) 진행

제품의 수량에 맞는 운송 수단을 선택하고 배송처 별 최적의 이동경로를 파악합니다. 이어 제품의 배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추적 과정과 배송 상태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로 거래명세서 등을 통해 이 과정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3) 필요사항

배송의 경우 제품의 파손 없이 온전한 상태로 제품이 이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이동경로의 파악을 필요로 합니다. 제품 파손이 발생할 경우 기업의 경쟁력이 악화될 수 잇으며, 이동경로를 올바르게 구성하지 못하면 생산성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또한 물류의 프로세스 중 고객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서비스레벨 역시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이동 Lead time 역시도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On-time delivery로 정의되는 정시배송이 그것입니다.

5. 리버스 물류(Reverse Logistics)

리버스 물류는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반품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1) 정의

물류의 역단계로 역물류라고도 합니다. 반품, 환불, 불량품 처리 등 제품이 다시 센터로 입고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2) 진행

제품의 반품 주문이 입력되면 배차를 진행해 제품을 다시 센터로 회수합니다.

3) 필요사항

배송의 역단계이기 때문에 필요사항은 배송과 동일합니다.

6. 물류 네트워크의 구성

물류 네트워크는 원활한 물류 활동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의미합니다.

1) 공급처

물류 네트워크의 시작점으로 원자재나 완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를 뜻합니다.

2) 제조업체

원자재를 가공하여 제품을 제조하는 단계입니다. 공급처와 더불어 흔히 화주사라고 불리는 업체들로 제품의 소유주 정도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3) 물류 센터

상품의 재고를 보관하고 피킹 및 패킹, 출고를 주요업무로 하는 곳입니다. 물류에서는 가장 중요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유통센터

흔히 물류 센터와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주로 유통사에서 보유 중인 센터를 의미하는 단어로 지역의 소매점으로 제품을 분배하여 배송하는 역할을 하는 물류의 중간단계입니다.

5) 배송업체

제품을 배송하는 업체입니다. 물류사의 경우 물류 센터와 함께 화주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단독적으로 배차만을 진행해 배송하는 업체도 많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