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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공부

재고 관리 발주량 설정 ABC 재고분석 재고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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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류의 비용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 중 하나인 재고 관리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SCM의 범주 내에서 재고 발주량을 설정하는 방법 Tool부터 재고 관리의 방법론 중 하나인 ABC 재고분석, 그리고 재고관리 전략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1. 재고 발주

재고 발주는 SCM의 시작점입니다. 1회당 주문량이 많으면 주문 횟수가 줄어 이송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재고 보관에 따른 비용이 증가합니다. 반면 1회당 재고 주문량이 적어지게 되면 이송비용이 증가하며 적시에 재고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재고 발주는 재고 관리에서 중요한 요인입니다.

1) 경제적 발주량

경제적 발주량은 이러한 재고 발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방법 Tool 중에 하나입니다. 주문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의 합이 최소가 되는 발주량을 의미하는 경제적 발주량은 많은 기업에서 사용합니다.

2) 경제적 발주량 공식

경제적 발주량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때 재고 유지비용은 단위제품가격대비 %로 유지된 재고유지비율(연간 보관료와 제품의 단가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제품 평균단가로 산정합니다.

예를 들어서 1회 주문 시 3만 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연간수요량은 36,500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재고유지비율은 20%이며 평균 제품단가가 1만 원일 경우 경제적 주문량은 1,046개가 됩니다. 

3) 경제적 발주량 전제조건

다만 경제적 발주량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발주비용과 구입단가는 항상 일정해야 하며 단일품목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ABC 재고분석

ABC 재고분석은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파레토의 법칙(20%의 요인에 따라 대세는 결정된다)은 법칙에서 유래된 재고관리 방법입니다.

1) ABC 재고분석

ABC 재고분석은 연간 매출액의 순서대로 파레토 곡선을 만들고 A그룹, B그룹, C그룹으로 재고를 나누어 각각의 재고 관리 전략을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2) ABC분석의 진행방향

ABC분석은 모든 제품을 연간 매출액으로 순서를 나열합니다. 그리고 연간사용가치(연간수요량*단가)를 분류하여 파레토 곡선을 만듭니다. 그리고 누적비율이 80%까지인 품목들을 A그룹, 80~95%까지 품목을 B그룹, 95~100%에 해당하는 품목을 C그룹으로 구분 짓습니다.

3) ABC재고분석의 예시

대략적으로 예시를 들어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SKU 연간수요량 단가 연간사용가치
(연간수요량*단가)
연가사용가치비율 등급 SKU 별 비율 등급 별 전체 비율
1234 1,000 90.0 90,000 38.8% A 20% 72%
1235 500 154.0 77,000 33.2%
1241 1,550 17.0 26,350 11.4% B 30% 23%
1242 350 42.86 15,001 6.5%
1243 1,000 12.5 12,500 5.4%
1251 600 14.17 8,502 3.7% C 50% 5%
1252 2,000 0.6 1,200 0.5%
1253 100 8.5 850 0.4%
1254 1,200 0.42 504 0.2%
1255 250 0.6 150 0.1%
총합계 8,550   231,057 100%   100% 100%

4) ABC 재고분석의 활용방안

ABC 재고분석이 완료된 제품들은 아래의 표와 같이 생산단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높은 재고 회전율 및 정밀관리를 A등급에서는 진행하고 그 아래로 단계를 나누어야 합니다.

구분 관리 구매 승인 조달순위 로트사이즈
(1회 생산량)
발주주기 안전재고 재고조사
A 엄격정밀 책임자 최우선 소량 주별 소량
(높은 재고 회전율)
수시
B 정상관리 중간관리자 긴급시우선 중량 월별 중량 주기적
C 대략 관리 하부관리자   대량 분기 대량 간헐적

뿐만 아니라 물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A등급은 자주 출고가 일어나기 때문에 출고지와 가까운 로케이션에 위치시키거나, 센터에 많은 양을 보관합니다. 반면 C등급의 경우 출고가 잦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생산공장이나 출고가 없는 제3의 센터에 보관해 배송용이성을 높입니다.

3. 재고관리 전략

재고관리의 전략 분석툴 네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풀(Pull) 방식

풀 방식의 재고관리 방식은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이에 맞춘 재고 보충 방식입니다. 이상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고객의 구매패턴이 다양할 경우 예측이 어려워져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 푸시(Push) 방식

푸시방식의 재고관리 방식은 풀 방식의 재고관리 방법과 반대입니다. 주로 독점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생산자가 수립한 생산계획에 맞춰 생산 및 유통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이 방식은 고객의 니즈를 읽지 못할 경우 재고관리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3) 푸시-풀 재고보충 전략

이러한 두 가지의 방법론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 전략이 푸시-풀 전략입니다. 제품의 생산 전까지는 푸시 방식으로 생산을 진행하고 그 이후에는 풀 방식을 도입하여 실제 소비자의 수요에 대응하는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수입품이 많을 경우 제품의 리드타임이 길게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보다는 생산자의 수요예측에 맞춰 재고를 확보하고 이어 완제품으로 생산을 진행할 때는 풀 방식을 도입해 생산합니다.

4) 지연전략

지연 전략은 제품의 유통 과정 중에 제품을 완성시키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되면 완성품의 재고를 최소화하기 때문에 비용 절약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생산상황에 다양한 변수가 발생했을 경우 바로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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