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창고 내부에서 제품의 흐름과 창고를 선정할 때 어떤 입지를 선정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마다 부르는 용어는 다를 수 있으나 창고 내 화물의 흐름은 대략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방식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창고의 입지 역시도 물류비 절감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예시로 주어진 매트릭스를 참고한다면 효율적인 물류비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물류센터의 집중화와 분산화 전략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창고 내 화물의 흐름
창고의 내부에서 화물의 흐름은 일반적으로 물품수령구역, 저장구역, 오더피킹 및 출하준비구역, 출하발송구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운영하는 창고의 규모에 따라 몇 가지 기능이 혼재되기도 합니다.
1) 물품수령 구역
물품수령 구역은 일반적으로 제품이 반입되고 서류를 확인하며 정보를 입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또한 벌크 제품이라면 가 포장해서 제품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작업을 하는 곳이기도 하며 검수가 완료된 품목을 특정 보관 지역으로 제품을 이동시킨 후 전산에 기록을 남겨두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2) 저장구역
제품을 저장시키는 공간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보관하거나 출고가 있을 경우 제품을 오더피킹지역으로 이동시키고 그 기록을 전산에 남겨둡니다.
3) 오더피킹 및 출하준비구역
저장구역에서 이동된 제품의 피킹을 진행하고 출고 전 검수를 하는 구역입니다. 또한 Plt 출고의 경우 랩핑 등의 포장을 하고 특정 거래처의 요청이 있을 경우 라벨지 등을 부착해 표식지를 남겨두는 공간으로 이해하면 되니다.
4) 출하 발송구역
외부트럭에 제품을 적재하여 출고를 준비시키는 구역입니다. 출고 시 필요한 거래명세서 등을 출력하여 기사님께 전달하고 전산 상 어느 거래처로 출고되었는지 등을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5) 크로스도킹(Cross-clocking)
제품이 수령지역에서 바로 출하지역으로 이동되는 방법입니다. 반입도크를 통해 창고내로 들어온 화물이 바로 배송을 위한 트럭으로 분배되어 즉시 옮겨지는 방식입니다. 크로스도킹 방식을 도입하게 되면 운송비 절감과 함께 빠른 배송으로 인해 서비스 수준이 높아집니다. 다만 크로스도킹의 경우 빠른 시간에 피킹 및 재포장, 라벨링 등의 작업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고도화 된 조직화가 필요합니다.
2. 창고 입지 선정
창고의 입지는 화물의 흐름과 네트워크 전략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원자재 및 소비자까지 이어지는 재화 흐름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입지 선정을 위한 방식 중 O/D매트릭스, 네트워크 최적화 모델, 중력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O/D매트릭스
O/D매트릭스는 출발지(Origin)와 도착지(Destination)간 원자재 및 제품의 이동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를 찾을 때 쓰는 모델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도식을 통해 물품의 이동이 많은 지역을 알아볼 수 있고, 나아가 물품의 이동이 많이 일어나는 지역 근처로 센터를 설정해 물류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최적화 모델
네트워크 최적화 모델은 기존의 O/D매트릭스에서 나아가 항만, 물류센터, 경유 창고 등까지 고려한 입지선정 모델입니다. 중간 접점을 감안한 경로를 분석하기 때문에 엑셀 등의 수기작업보다는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중력 모델
운소비 최소화에 집중을 한 입지선정 방법입니다. 뉴튼의 중력의 법칙 모형과 유사한 형태로 아래와 같은 수식을 거칩니다. 이 때 경제력 집중도는 주로 인구나 물동량 등의 중요도로 구분짓습니다.
3. 물류센터의 집중화와 분산화
여러 시장을 하나의 물류센터로 지원할 것인가, 개별 시장 별로 물류센터를 운영할 것인가를 구분짓는 물류센터의 구축 전략입니다. 사업군 별 특성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으니 각 회사에 맞는 물류센터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1) 물류센터 집중화
집중화 된 물류센터의 장점은 주문처리 절차의 단순화에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센터만을 운영하기 때문에 재고관리에 용이하며 하나의 센터만 임대하거나 구매하기 때문에 보관료 측면에서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량운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물류비 절감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하나의 센터에서 전국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리드타임이 길어질 수 있어 고객 클레임이 발생할 소지가 있으며, 시장 별로 다른 고객의 니즈에 따른 재고 분산 전략이 불가능합니다.
2) 물류센터 분산화
물류센터를 분산화해 관리하면 집중화와 반대로 리드타임이 비교적 정확합니다. 다만, 재고관리가 어렵고 보관료도 증가할 소지가 있으며 대량운송이 어려워 물류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지역 별로 안전기준이나 기술적 표준이 다르거나, 재고 분산 전략이 필요한 회사의 경우 이 전략을 통해 전사적인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업과 마케팅 측면에서는 물류센터를 분산하여 관리하게 되면 큰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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