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경비즈니스 2023년 12월에 대한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100대 브랜드 선정 등 이번 한경비즈니스는 100대 브랜드에 대해서 작성했는데요. 한경비즈니스의 100대 브랜드는 직접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한경비즈니스에서 분석한 4가지 주제에 대해서 작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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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브랜드 성장 엔진
한경비즈니스에서 처음 언급한 내용은 새로운 브랜드 성장 엔진입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 변화에 대해 빠른 인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 서비타이제이션
서비타이제이션이란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얘를 들어 자동차가 전기장비화되면서 서비스 구돌교를 받는 등 제조업이 서비스업화되는 현상을 의미하거나 농촌 체험마을 숙박이 관광상품화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제품의 품질보다는 구매경험의 품질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거래는 'Fan'
과거의 소비자는 일회성 거래를 하는 단순 사용자의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생산자 또는 판매자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소비자를 충성고객 즉, 팬(Fan)으로 만드는 인식의 전환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와 유사한 개념이 인플루언서들의 공동구매 형태인데요. 공중파 등의 기존 미디어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대신 유튜버와 같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이들을 활용한 공동구매가 새로운 판매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3) 그란드 제너레이션(Grand Generation)
그란드 제너레이션이 한국 최고의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한국의 그란드 제너레이션은 1950~1969년 출생자까지 현 기준 55~74세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합니다. 수명연장 및 라이프스타일의 혁신적인 변화가 그란드 제너레이션을 한국 최고의 블루오션 시장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이온(Aeon)이 고령자 친화적인 그란드 제너레이션 쇼핑센터를 만들어 성공적인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브랜드 관리와 효율성
한경비즈니스에서 두번째로 언급한 내용은 브랜드관리와 효율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1) ROI / RMI
ROI(Return On Investment)와 RMI(Return On Marketing Investment)는 경영에서 꼭 필요한 단어로 인풋 대비 아웃풋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즉 비효율을 막기 위해 필요 이상의 지출을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에 대한 투자가 지나쳐 소비자가 정도 이상으로 광고에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역반응이나 광고 효과 감소를 의미하는 광고마모효과(AD wearout effect)가 그 예시입니다.
2) 3회노출이론(3-hit-theory)
다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비효율인 낭비에서 나악 이제는 최소노출횟수도 고려해야 합니다. 광고가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동일한 광고가 소비자의 머릿 속에 적어도 몇 번 이상 노출이 되어야 하는데 그 이하로 광고를 할 경우 무의미하다는 것입니다. 크루그만의 3회노출이론(3-hit-theory)가 그것입니다. 소비자 마음속의 문지방(threshold)를 넘지 못할 정도의 적은 투자는 돈을 버린 것으로 비효율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3. 진정성 있는 테마로 고객 경험 여정에 따라 차별화하라
브랜드 성장을 위해 우리는 소비자에게 자신의 브랜드를 어떻게 경험하도록 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1) 구심력 있는 팝업 스토어
브랜드 관리자는 소비자의 접근성이 좋고, 오래 머물고 싶고, 재방문하고 싶은 공간에 팝업스토어나 브랜드 매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히 물건을 팔거나 소개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일부러 찾아오는 매장이 필요한 것입니다. 애플스토어가 그 중요한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스토어는 사진 편집 강의 등을 무료로 공개하며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소비자들과 소통의 장을 열어 소비자들이 오고싶어하는 브랜드 매장을 만든 것입니다.
2) 고객 경험의 차별화
고객 여정은 구매 이전, 구매 시점, 구매 이후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특히 브랜드 매니저는 구매 이전과 구매 이후를 차별화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구매 이전에는 재미나 호기심을 유발해 더 많은 소비자를 초대하고 누구든 즐길 수 있또록 포괄적인 어필을 해야 합니다. 제품 판매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오감을 자극한 브랜드 체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프리퀀시 다이어리의 경우 프리퀀시를 다 모아야만 얻을 수 있는 다이어리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 자신이 대접받고 있따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3) 진정심
브랜드 경험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해서는 진정성이 필요합니다. 진정성은 자연적, 독창적, 연관적, 영향력의 콘텐츠에서 발휘됩니다. 이 중 독창성을 강조하고 싶다고 저자는 밝히는데요.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전달을 위해 기업만이 갖고 있는 독창적인 사건, 장소 등을 발견해 활용하는 겁니다. 과거 기업의 그림, 형상, 광고, 슬로건, 색상 및 장소 등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것들을 찾아보고 기업의 맥락에 맞는 테마로 스토리를 제공한다면 브랜드의 진정성 전달에 도움을 준다는 겁니다. 하이네켄은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구 공장을 체험형 방문자 센터로 만들어 방문객들에게 맥주 제조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브랜드 역사를 배우고 맥주 시음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4. 아파트가 제시하는 주거의 미래
소비자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아파트 역시도 변화 하고 있습니다.
1) 아파트의 등장
우리나라의 주거 문화는 아파트 탄생 전후로 바뀌고 있습니다. 주거 트렌드가 단독 주택에서 공동 주택으로 바뀌었으며 커뮤니티 등 편의시설의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4세대에는 iot와 같은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이 도입되었고, 프리미엄 커뮤니티,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 등이 등장하기 싲가했습니다.
2) 라이프스타일
이제 아파트는 단순히 집 구조와 고급 자재로 살고 싶은 아파트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입주민의 주거 질과 라이프스타일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휴식 공간의 집이 아니라 문화, 여가, 쇼핑 등 삶을 즐기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이제 4세대 아파트에서 다양한 조경시설과 조식 서비스, 스카이라운지 등 프리미엄 커뮤니티는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3) 마이크로 트렌드
트렌드가 다수 집단인 메가 트렌드와 다른 결인 마이크로 드렌드로 소비자의 취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거 시설 역시도 이러한 추세에서 더 복잡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주거 공간은 또 어떻게 변화할지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합니다. gs건설의 자이가 고민하는 포인트가 이것이며 '맞춤형 주거 큐레이팅 서비스'의 포인트가 어떻게 결정될지가 아파트 브랜딩에 키포인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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