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프라인 물류센터와 온라인 물류센터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많은 물류사들은 오프라인 물류센터와 온라인 물류센터가 동일한 프로세스인 입고, 보관, 출고의 형태를 띄지만 이를 구분하고 있는데요. 왜 온라인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물류센터를 구분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오프라인 물류센터 vs 온라인 물류센터
오프라인 물류센터와 온라인 물류센터의 기본적인 차이는 B2B 배송인지 B2C배송인지에 따라 나뉩니다.
1) B2B 배송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일반적으로 B2B배송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즉 대부분의 오프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B2B 배송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2) B2C 배송
반면, 온라인 물류센터는 B2C 배송이 메인입니다. 기업 대 기업의 배송으로 이루어지는 B2B배송과 달리 직접 고객에게 가는 택배배송이 B2C배송으로 이해하면 쉽게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입고 및 보관
입고 및 보관에서 온라인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 SKU 수
오프라인은 품목 수 즉 SKU 수가 적습니다. 반면 온라인 물류센터의 경우는 많은 SKU를 관리해야 합니다. 실제로 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는 약 700만개의 SKU가 있지만, 오프라인은 70만 개 정도입니다.
2) 재고관리
오프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주기적으로 정해진 품목을 정해진 시간에 출고하기 때문에 실시간 재고관리가 되면 좋지만 안되더라도 큰 이슈가 없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주문과 동시에 정보가 전달되고 물류센터에서도 출고를 위한 준비를 바로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재고가 중요합니다. 실시간 재고 반영이 되지 않을 경우 클레임 발생 소지가 크기 때문입니다.
3. 출고 준비
편의상 출고 준비와 출고로 나누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포장 단위
오프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Plt 출고 혹은 CS 단위 출고가 진행됩니다. 즉 온라인 물류센터에 비해 소품종 대량 출고의 형태로 포장을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물류센터는 EA단위 출고가 진행되기 때문에 합포장의 개념이 추가가 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껌10CS를 출고하지만 온라인 물류센터는 껌5EA+사탕5EA 등의 합포장이 진행됩니다.
2) 주문 전달 시점의 차이
오프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대량의 주문정보가 정해진 시간에 물류센터로 전달되고 이에 따른 출고 준비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온라인 물류센터는 소비자 주문 즉시 정보가 물류센터로 전달되며 주문 정보량도 더 많이 이동됩니다.
4. 출고
출고 과정에서도 온라인 물류센터와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1) 출고 시점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새벽 시간에 대량으로 제품이 이동되거나 혹은 정해진 시간에 출고 후 배송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물류센터의 경우 별도 택배 대리점으로 수송을 하지 않는 이상 소량의 여러 주문을 고개깅 원하는 시간 안에 배송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로켓배송, 새벽배송, 내일배송 등 출고 시점도 고객의 니즈에 따라 달라집니다.
2) 배송 주기와 배송 차량의 크기
오프라인 물류센터는 일정한 시간에 주문하고 대량의 배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배송 주기가 일정한 편입니다. 또한 제품의 1회 배송량이 크게 때문에 큰 단위의 배송 차량이 사용되어 상대적으로 물류비가 절감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은 실시간 주문에 따라 움직이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배송을 하기 때문에 배송 물량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물류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직구 시장 확대, 이커머스 물류 대응안 (1) | 2024.03.05 |
---|---|
알리익스프레스 4월 입찰 (1) | 2024.03.03 |
Rockyone 물류 자동화설비 XYZ로보틱스 (1) | 2024.02.26 |
페덱스 선정 24년 물류 트렌드 5가지 (1) | 2024.02.24 |
편의점 물류 흐름의 이해 (0) | 2024.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