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공부

역직구 시장 확대, 이커머스 물류 대응안

728x90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직구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물류 효율화를 어떻게 해야할 지 현재 직구 플랫폼들의 성공모델을 보며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해외직구는 전년 대비 26.9%가 성장해 6조원을 돌파할정도로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중국산 직구 플랫폼들의 성장때문이라고 볼 수 잇습니다. 반대급부적으로 역직구 역시도 4,680억 원 시장으로 전년 비 32.6% 성장한 상태입니다.

728x90

1. 역직구 시장

그렇다면 역직구 시장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1) 역직구 정의

역직구란 국내 기업들의 상품을 해외로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해외의 제품을 구매해서 국내로 가져오는 것을 직구라고 하는데 그 반대말이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2) 쿠팡

쿠팡은 대만에 로켓배송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국내기업 제품을 690대만 달러로 구매하면 다음날 대만행 첫 비행편을 통해 무료배송을 해줍니다. 현지 로켓배송은 195대만 달러로 무료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국내 중소기업 제품 중 연 매출이 70배 이상 증가한 기업도 있습니다. 

3) 큐텐

큐텐은 티메파크(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커머스)를 인수한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 큐텐은 최근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인 위시를 인수해 국내 판매자들에게 전 세계의 판매 판로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4) G마켓

G마켓 역시도 몽골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쇼피'와 손잡고 몽골 역직구 사업을 강화합니다.

2. 직구 성공사례

결국 역직구 사업 역시도 직구와 마찬가지로 높은 물류서비스를 중요시 합니다.

1) 알리익스프레스 사례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좋은 직구 성공 사례입니다. CJ대한통운과의 협업을 통해 배송시간을 단축해 고객수의 폭발적인 증가를 이끈 것처럼 말입니다.

2) 물류와 통관

결국 역직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물류와 통관이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송시간 단축 및 물류비 절감을 통해 로컬의 셀러들과 동일한 가격 경쟁력을 가져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