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공부

S&OP 정의 효과 성공 사례

728x90

이번 포스팅에서는 S&OP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판매 및 운영 계획이라고도 불리는 S&OP는 과연 무엇인지, S&OP를 하는 이유와 효과는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S&OP의 성공 사례에 대해서도 작성해보겠습니다. 이와 유사한 Demand planning에 대해서 공부를 하시면 좋을 듯 하여 다른 링크도 함께 남겨두겠습니다. 

2023.07.18 - [물류공부] - 수요예측 수요계획 판매예측 Demand planning demand forecasting

728x90
 

수요예측 수요계획 판매예측 Demand planning demand forecasting

수요예측 혹은 수요계획이나 판매예측으로 불리는 Demand planning은 SCM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요인입니다. 특히 제조사의 경우에는 얼마나 정확한 Forecasting을 했느냐에 따라 물

wkekdhk.tistory.com

1. S&OP란

Sales and Operations plan이라고 불리는 S&OP는 판매 및 운영 계획이라고 합니다.

1) S&OP 정의

S&OP는 기업의 사업계획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군 단에서 이루어지는 월별 사업실행계획입니다. 24~36개월의 판매 계획을 각 부서의 책임자가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2) S&OP의 특징

S&OP의 특징은 첫째 제품군에 초점을 맞춘 계획입니다. 둘 째 각 책임자가 직접 참여하며 주요 결정 사안은 재고수준, 미납주문 처리수준, 시설투자계획 및 각 부서별 계획입니다.

3) S&OP 효과

S&OP 결과물은 제품 별 Sales plan과 재고수준인 Inventory Level+미처리 고객주문수(Backlog), 생산계획, Critical REsources(핵심자원 투자 및 회수계획)이 있습니다. 

2. S&OP 프로세스

그렇다면 우리는 왜 S&OP를 해야하고, S&OP의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성이 될까요?

1) S&OP를 하는 이유

S&OP를 하는 이유는 월간 계획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SCM의 주요 목적인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대해 가능 불가능 여부를 1일 이내로 회신한다는 One- day Response를 달성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수요의 변동성이 크고, 특정 시즌이나 날씨나 소비심리, 유행 등 외적인 요소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품들의 경우 수요예측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트렌드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변화를 반영하며, 각 부서의 합의를 통해 수정된 계획을 도출해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함입니다.

2) S&OP 프로세스

S&OP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 수요예측(DP) -> 생산 및 공급 계획 -> S&OP 미팅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 수집은 내용이 길기 때문에 3)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수요예측의 경우 과거 판매 데이터, 마케팅 계획 등을 고려해 미래의 고객 수요를 추정합니다. 그리고 공급 계획에서는 예측한 수요 충족을 위한 생산 능력과 자재 조달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때는 현 재고 수준, 생산 리드 타임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재고 수준을 고려해 비용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S&OP의 경우 실무 부서장들이 모여 초기 계획 검토 및 이슈 도출을 하는 사전 미팅과 경영진이 참여하는 최종 의사결정 S&OP 두 단계로 진행합니다.

3) 데이터 수집

그렇다면 S&OP를 위한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최근 판매 추이, 영업 및 마케팅의 판매계획, 시즌성 등을 고려한 판매 예측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 재고 수준 및 Stock cover days 등 재고 관리 정책과 재고의 효율성 평가도 필요합니다. 나아가 생산 캐파와 원부자재 가용성 및 조달 리드타임도 필요합니다.

3. S&OP 성공사례

S&OP에는 다양한 사례가 있지만 그 중 P&G의 사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1) P&G의 S&OP 성공 요인

P&G는 성공적인 S&OP를 구성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진행했고, 그에 맞는 시나리오 계획을 S&OP 자리에서 즉시 실행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갔습니다. 경영진의 지원 아래에서 함께 부서 간 협업을 진행한 것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2) S&OP의 성공적인 구현 및 결과치

그렇다면 P&G의 성공적인 S&OP 구현과 그에 따른 결정은 어떤게 있었을까요?

성공효과 설명
수요예측 정확도 상승 여러 부서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 > 시장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 가능
공급망 효율성 강화 판매, 마케팅, 생산 계획의 동기화를 통해 업무의 비효율성 감소 및 재고 수준의 최적화 달성
최적화된 생산계획 가시화된 수요 예측을 통해 생산 효율성 향상
고객 서비스 향상 고객의 니즈에 맞는 수요 예측과 생산으로 미납 감소
비용 절감 안정적인 공급망의 운영으로 비용감소
고객 대응력 향상 실시간 시나리오 계획을 통한 고객 대응력 향상
빠른 의사결정 임원들의 회의 참여 > 빠른 의사 결정 가능
728x90